“한손잡이가 양손잡이보다 보수적”
“한손잡이가 양손잡이보다 보수적”
  • 김대영 기자
  • 승인 2015.11.0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손잡이가 양손잡이보다 보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포토애플/메디포토>

한쪽 손을 많이 쓰는 한손잡이일수록 남의 의견을 잘 듣지 않고 보수적인 사람일 수 있다는 칼럼이 영국 가디언지에 게재됐다.

이같은 주장은 영국 리버풀 대학 벤 앰브리지 교수가 최근 출간한 단행본 ‘Psy-Q’의 일부 내용이다.

흔히 사람들은 왼손잡이가 더 똑똑하고 창조적이라는 말을 많이 하곤 한다. 하지만, 아직 결정적인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앰브리지 교수는 “어느 쪽 손을 사용하느냐보다는 그 손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다시 말하자면 한 손잡이인지 혹은 양손잡이인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앰브리지 교수에 따르면, 왼손잡이도 항상 왼손을 사용하는 사람, 일상적으로 왼손을 사용하는 사람, 두 손을 같이 사용하는 사람, 통상 오른손만 쓰는 사람, 항상 오른손만 쓰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이같은 사용 빈도는 글쓰기(1), 공던지기(2), 이빨닦기(3), 숟가락으로 밥먹기(4)와 같은 네 가지 사용 사례에 얼마나 많이 해당하느냐와 관련된다. 만약 4가지에서 3가지 경우에 왼손을 사용하면 ‘완전한 왼손잡이’로 일관된 왼손잡이이다. 1가지 경우에만 왼손을 사용하면 ‘일상적인 왼손잡이’이다. 만약 4가지에서 3가지 경우 오른손잡이를 사용하면 ‘완전한 오른손잡이’이며 1가지 경우에만 오른손을 사용하면 ‘일상적인 오른손 잡이’이다.

남성은 50%, 여성은 34%가 일관되지 않게 한 쪽 손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일관된 왼손 또는 오른손잡이라면, 성격 역시 일관되지만, 보수적이며 생각이 많은 사람일 수 있다. 일관되지 않게 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이들은 잘 설득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가게를 둘러보는 것보다 한 브랜드제품만 사용하는 것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또 진화를 믿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일관되지 않은 왼손 또는 오른손잡이일 경우, 일관되게 한 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분위기를 잘 타며, 잘 안 알려진 음악을 좋아하거나 정치적으로 좌파일 수 있으며, 초자연 현상을 믿을 가능성이 크다. 손을 자유자재로 쓴다는 것은 뇌 역시 그렇다는 말로, 뇌의 두 영역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잠잘 때 빨리 잠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