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애착심리 따라 여성의 관심받는지 생각방식 달라
남성 애착심리 따라 여성의 관심받는지 생각방식 달라
  • 김대영 기자
  • 승인 2016.02.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착회피가 있는 남성은 여성들을 신뢰하고 의존하거나 성애적 친밀감을 두려워하지만, 애착 불안이 있는 남성의 경우 여성들이 자신에게 성적으로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애착회피란 사람들에 의지해 봤자 상처를 입어 믿을 사람이 없다고 보아 누구와도 애착을 잘 형성하지 않는 경우를 말하고 애착 불안이란 사람들이 나를 버리지 않을까 불안해 다른 사람들이 날 신경쓰지 않을까 두려워하는 경향을 말한다.

조슈아 하트 심리학 부교수 연구진은 애착불안과 애착회피에 따른 남성 심리 상태별 여성과의 성적 관계 형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사이언스데일리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진은 남성 500명에게서 나이트클럽의 매력적인 여성이 자신의 눈길을 끌고 있는 시나리오를 상상하도록 했다. 이 장면에서 그 여성들은 자신이 응시하고 있고 미소를 보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실험대상자들은 이 장면에서 여성들이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관심의 정도를 ‘전혀 관심없다’에서 ‘매우 관심있다’로 평가하도록 요청받았다. 또 남성들은 애착 불안과 애착 회피 두 경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평가받았다.

그 결과 애착불안이 높은 남성들은 사랑과 재확신을 갈구하고 거부에 대한 두려움을 가졌다. 반면 애착 회피 경향이 높은 남성들은 신뢰하기를 꺼려하고 타자에 대해 의지하기를 싫어하고 성적 친밀감 형성을 두려워했다.

특히 애착 불안의 극단에 있는 남성들은 자신에게 여성들이 성적 관심이 많다고 상상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트 교수는 이는 남성들이 성적 친밀감에 대한 강한 욕망이 부분적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 애착 불안 성향이 높은 남성들은 자신이 여성에게 추근거리거나 성적 관심을 여성에게 투사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여성들이 자신에게 화답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었다.

한편 애착 회피 경향이 높은 남성들은 반대의 현상을 보였다. 어떤 남성들은 바에 들어가게 되면 매력적인 여성이 자신을 향해 미소를 짓는다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일 수도 있지만, 상상에 그칠 수도 있다.

기존 연구결과에 따르면 남성들은 통상 여성의 성적 의향을 잘못 판단하는 경향이 있는데, 알코올 중독 같은 상황적 요인이나 개인적 소인에 따라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

이번 연구에서는 남성의 애착 심리, 곧 로맨틱한 관계 형성이 반영된 개성별로 여성이 자신에게 성적으로 관심이 있는지에 대한 인지상태가 달라진다는 점을 보여줬다.

이번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사고(wishful thinking)가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결과는 개성과 개인 차이 저널(the journal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인쇄판 4월호에 게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