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공급자 등록 의무화된다
실험동물공급자 등록 의무화된다
  • 이슬기 기자
  • 승인 2009.06.18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동물실험에 대한 적절한 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동물실험시설 및 실험동물공급자의 등록, 우수동물실험시설 및 우수실험동물생산시설의 지정기준 등을 내용으로 하는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내일(19일)자로 제정·공포한다고 밝혔다. 

제정된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르면  동물실험시설은 관리자, 사육실·폐기물보관실, 표준작업서 등을, 실험동물공급자는 실험동물생산(보관)시설 및 실험동물공급자의 인력 현황을 갖추어 식약청에 등록하는 절차를 마련해야한다.

우수동물실험시설 및 우수실험동물생산시설로 지정받으려면 관리자의 자격을 갖춘 수의사와 3년 이상 동물실험 관리·수행 경력자 각각 1명 이상 두도록 하되 우수동물실험시설은 사육실·실험실 등의 시설과 실험동물의 사육관리 등 운영기준을, 우수실험동물생산시설은 생산실·세정실 등의 시설과 실험동물의 생산관리 등 운영기준을 갖추어야한다.

동물실험시설의 운영자가 생물학적 위해물질을 동물실험에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식약청장에게 보고해야한다. 

이밖에 동물실험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와 실험동물공급자는 오는 2010년3월28일까지 식약청장에게 등록을 해야 하며, 우수동물실험시설 및 우수실험동물생산시설로 지정받고자 하는 자는 지정기준에 적합한 인력·시설 등을 갖추어 식약청장에게 신청을 하여야 한다.

복지부는 실험동물의 과학적 사용과 관리를 통한 의약품 등의 안전 및 품질 향상으로 대외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 시행규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가족부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mw.go.kr_정보마당_법령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