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토막소식] 식약처 의약품 임상시험 관련 정책설명회 개최 등
[보건의료 토막소식] 식약처 의약품 임상시험 관련 정책설명회 개최 등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9.01.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오는 21일 국내 임상시험 관계자를 대상으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2019년 의약품 임상시험 관련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주요 내용은 ▲임상시험 관련 ‘약사법’ 및 하위법령 개정사항 ▲2019년 임상시험 점검기본계획 및 중점점검사항 ▲임상시험 승인 신청 시 유의사항 및 주요 보완사항 등이다.

설명회는 대상자에 따라 3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첫 번째 분야는 임상시험실시기관과 임상시험검체분석기관, 두 번째 분야는 임상시험의뢰자, 세 번째 분야는 임상시험교육실시기관 대상이다. 참석하는 기관은 해당 분야 교육에 참석하면 된다.

임상시험교육실시기관의 경우 종사자 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우수 교육사례 공유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간담회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 건보공단 요양급여비 등 2018년도 연간지급내역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이 오는 18일부터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요양급여비 등 2018년도 연간지급내역을 제공한다.

제공대상은 휴·폐업 의료기관을 포함해 지난해 ▲요양급여비용 ▲의료급여비용 ▲건강검진비용 등을 지급받은 9만3266개 요양기관과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지급받은 2만170개 장기요양기관이다.

연간지급내역은 법인의료기관의 경우 의료기관별로 제공하고, 개인의료기관의 경우 대표자별로 합산해 제공한다.

공단 홈페이지 요양기관정보마당, 건강검진기관 포털,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법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세무신고 시 필요한 ‘연간지급내역통보서’를 즉시 열람·출력할 수 있다. 공단 인터넷회원에 가입하지 않은 기관과 휴·폐업 기관에 대해서는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연간지급내역통보서를 분실하거나 훼손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는 인터넷에서 재발급을 받거나 가까운 공단지사를 방문하면 즉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요양기관의 정보 보호를 위해 유선이나 팩스를 이용한 발급은 하지 않는다.

 

# 의료기기협동조합, 브라질 의료기기전시회 참가사 모집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하 조합)이 제26회 브라질 상파울루 의료기기전시회(Hospitalar 2019) 한국관 참가사를 모집한다.

전시회는 5월21일부터 5월24일까지 4일간 브라질 상파울로 엑스포 센터 노르치(Expo Center Norte)에서 열린다.

조합은 현재 잔여부스(3부스)를 모집 중이며, 접수기한은 마감 시까지다. 참가신청서 제출 및 문의는 조합 해외사업팀 진충현 과장에게 하면 된다.

 

# 건보공단 일산병원, 제 14회 내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1월 19일(토), 일산병원 지하 1층 대강당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19일(토) 오후 4시부터, 제 14회 내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총 3부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강좌는 일산병원의 내과계 의료진들이 직접 나서 그간의 진료경험을 바탕으로 한 임상증례와 국내외의 연구결과 등을 발표하며 다양한 내과계 질환에 대한 최신치료와 발전방향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1부에서는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정재복 교수와 김태빈 내과의원 원장이 공동 좌장으로 나서 ▲ 헬리코박터 제균치료(소화기내과 이용강 교수) ▲ 2017년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획득 폐렴(호흡기내과 이정모 교수)에 대한 강연과 토론이 이뤄진다.

2부에서는 심혈관센터 양주영 소장과 송영득 엔도내과의원 원장이 좌장으로 나서 ▲ 말초혈관질환의 검사와 치료(심장내과 신상훈 교수) ▲ 대사증후군을 동반한 비만환자의 치료(내분비내과 박경혜 교수)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마지막으로 일산병원 전동운 내과부장과 황효주 내과의원 원장이 이끌어 가는 3부에서는 ▲ 신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신장내과 박경숙 교수) ▲ 어지럼증(신경과 이지은 교수)에 대한 강연과 토의 등 다양한 내과질환들에 대한 정보가 소개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은 매년 최신의학정보와 다양한 임상증례를 공유하는 연수강좌 개최를 통해 진료지침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개원의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며 “앞으로도 보험자병원으로서 끊임없는 연구 활동과 다양한 학술모임을 통해 국민건강증진은 물론 보건의료발전에 기여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수강좌 참석자는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연수평점 3점을 인정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