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에게 한방치료란?
암 환자에게 한방치료란?
  • 이범준 교수
  • 승인 2019.03.26 10: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범준 교수] 인간에게 공포를 안기는 암세포는 평소에도 계속 생산되고 있다. 다만 인체의 면역체계로 인하여 암으로 발전하지 않는 것이다. 이 체계가 약화되면 자연스럽게 항암효과도 떨어져 암세포의 증식이 유발된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가 필요하다. 그 중심에는 ‘한방치료’가 있다.

 

암 환자에게 한방치료란?

암환자에게 한방치료는 암 자체를 치료하는 데 목적을 두기보다는 암을 치료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면역력 저하, 합병증 등을 최소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

암환자 중에는 수술과 항암·방사선 치료를 진행하는 데 있어 몸이 견디지 못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를 진행하지 못한다면, 암을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 한방치료를 통해 ‘건강하게’, 체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외에도 항암치료나 암 자체에 의한 부작용과 합병증 조절이 요구된다. 대표적으로 오심, 구토, 설사, 변비, 체중감소 등이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암환자에게 한의학 치료는 ▲화학항암제와 동시 투여 시 항암효과 증대 ▲항암치료로 인한 구토, 설사, 암성피로, 골수기능저하로 인한 혈구감소 등의 부작용 감소 ▲항암치료 후 허약해진 몸과 면역력 회복 ▲암의 재발 방지 등의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폐암 환자의 한방치료!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한의면역암센터 이범준 교수

폐암 1기, 2기에는 수술로 암을 절제, 완치를 주목적으로 하는데, 한방치료의 역할은 완치 후 몸의 빠른 회복과 암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항암화학치료가 진행되는 3기에는 부작용 최소화 및 치료효과 증대, 말기에는 생존 기간을 극대화하고 삶의 질을 증대하는 데 목적을 둔다. 폐암 환자에게 시행되는 한방치료는 침, 뜸, 약침, 기공 및 한약이 있다. 대표적으로 침 치료는 여러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되고 있듯이, 암성통증, 오심 및 구토, 피로 등에 매우 유용하다.

지인의 권유, 인터넷 등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바탕으로 한약재를 구입,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한약재라도 복용 농도나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 논의하여 제대로 된 한의학적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한방치료 이외에도 암환자는 기본적으로 영양상태가 중요하다. 균형적인 식단 하에 항암효과가 높은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권장한다. 특히, 육류를 섭취할 때는 삶아서 먹는 것이 좋다.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한의면역암센터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킹종수 2019-04-04 21:54:15
모친이조지컴사는 영증이고 방선동의원소는 벼암이라 한데 특이한 환자 라고 하네요
몸ㅈ이 허약해서 수술하기 힘들것같아 다른 방법 찿고 있는데 도움부탁 드립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