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휴온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리즈톡스’ 승인
식약처, 휴온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리즈톡스’ 승인
국내 출시 초읽기…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지각변동 예고

엘라비에 필러 기반, 에스테틱 시장 게임 체인저 부상
  • 임도이 기자
  • 승인 2019.04.1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휴온스글로벌(대표 윤성태, 김완섭)에서 개발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리즈톡스주 100단위(수출명: 휴톡스주)’에 대해 국내 시판을 허가했다. 이 제품은 그동안 수출용으로 식약처 허가를 받아 해외에서만 유통돼 왔었다.

휴온스글로벌의 ‘리즈톡스’는 국산 보툴리눔 톡신으로는 4번째 식약처 품목 허가를 받은 제품의 반열에 올랐다. 개별의약품 인정을 위한 국가출하승인 절차도 빠르게 진행해 올 상반기에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은 "‘리즈톡스’가 식약처 임상 1상, 2상과 3상을 통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중등도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함으로써 한국인에게 적합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이 제품이 2016년 ‘휴톡스주(수출명)’라는 이름으로 수출 허가를 획득해 동남아, 중동, 중남미 등에 수출되며 그 유효성을 세계 시장에서 인정 받아온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휴온스글로벌이 자체 개발한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LIZTOX)’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시장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휴온스글로벌은 히알루론산 필러 ‘엘라비에 프리미어’와 의료장비 ‘더마샤인’ 시리즈 등으로 구축한 국내 미용 성형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 공략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10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국내 시장에 머물기 보다는 5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전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방침이며, 이미 유럽, 브라질, 러시아, 중국, 멕시코 등의 현지 기업들과 대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한 만큼 현지 진출을 위한 임상과 품목 허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원활한 국내 공급 물량 확보와 해외 수출 대응을 위해 건설한 미국과 유럽 GMP 수준의 ‘제2공장’ 가동 준비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기존 1공장(100만 바이알) 대비 생산력이 5배 이상 확대된 제2공장(500만 바이알)은 현재 밸리데이션을 모두 완료했으며, 연내 식약처로부터 KGMP 승인을 받아 내년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 김완섭 대표는 “’리즈톡스’의 국내 품목 허가와 출시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며 “생산부터 공급, 유통, 영업, 마케팅까지 ‘리즈톡스’의 성공적 국내 시장 안착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만큼 전사적으로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휴온스그룹이 가지고 있는 미용 성형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국내를 비롯해 세계에서도 강력한 시장 경쟁자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은 국내 미용 성형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해 11월 누구에게나 있었던 과거의 전성기 ‘리즈(Leeds) 시절’로 되돌려준다는 의미를 담아 자사의 보툴리눔 톡신 품목에 ‘리즈톡스’라는 새로운 국내 브랜드명을 도입한 바 있다. 기존 ‘휴톡스주’는 수출용으로 계속 사용할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은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에 대해 ‘미간주름 개선’ 외에도 미용영역 적응증 확대를 위해 지난해 8월 식약처로부터 ‘외안각 주름(눈가주름) 개선’에 대한 국내 임상 1상, 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으며, 오는 2020년 적응증을 획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에는 치료 영역으로도 적응증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보툴리눔 톡신을 주원료로 하는 ‘리즈톡스(수출명: 휴톡스주)’의 톡신 단백질은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이라는 박테리아에서 생산되며,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의 분비를 억제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전 세계적으로 눈꺼풀 경련, 사시증, 다한증, 뇌졸중 후 근육강직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주름 개선 등의 미용 목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식약처에서 국내 출시 허가를 받은 휴온스글로벌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리즈톡스'
식약처에서 국내 출시 허가를 받은 휴온스글로벌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리즈톡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