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로니다제(ATL-B4), 낮은 면역거부 반응 확인"
"히알루로니다제(ATL-B4), 낮은 면역거부 반응 확인"
알테오젠 "재조합단백질 품질 확인위해 외부연구소 시험 진행"
  • 임도이 기자
  • 승인 2019.07.1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기자]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은 정맥주사용 의약품을 피하주사용 의약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재조합단백질 품질 확인을 위해 외부 국공립 연구소에 면역원성 시험을 진행한 결과 ALT-B4가 낮은 면역원성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측은 "외부 물질이 체내로 들어왔을 때 면역세포인 CD4+ T 세포와 CD8+ T세포가 활성화하는데, 자사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와 할로자임사가 개발한 PH20의 면역원성 반응에 대한 시험을 진행해 CD4+ T 세포와 CD8+ T세포의 활성도를 측정한 결과 ALT-B4에서 보다 낮은 세포 활성도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다시말해 ALT-B4가 생체 내에서 낮은 면역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어 보다 안정적으로 임상 시험에서의 성공 가능성도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됐다는 것이다.

알테오젠에 따르면 재조합 단백질 의약품 개발에 있어서 면역원성은 환자에게 잘못된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에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례로 면역학적 반응은 항체를 생성하는 것 외에도 T 세포 활성화나 선천성 면역반응 활성화와 같은 반응들로 인한 잠재적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단백질 의약품의 면역원성을 확인하는 것은 의약품 개발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의약품개발의 성공유무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알테오젠측은 "자사가 개발한 인간히알루로니다아제는 단백질 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에 알려진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의 고유한 작용기작과 효소 활성을 유지하면서 열 안정성을 증가시켜 단백질의 안정성을 높인 새로운 기술"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