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한양대병원, ‘대장앎의 달’ 건강강좌 개최 등
[오늘 의료계는?] 한양대병원, ‘대장앎의 달’ 건강강좌 개최 등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09.2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학교병원, ‘대장앎의 달’ 건강강좌 개최

한양대학교병원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기자] 한양대학교병원은 오는 26일 본관 3층 강당에서 ‘대장앎의 달’을 맞이하여 대장암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외과 안병규 교수가 ‘대장암 바로 알기’와 ‘변실금 꽉! 잡으세요’, 암센터 서혜영 간호사가 ‘대장암 수술 후 관리’를 주제로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수술 후 관리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외과 안병규 교수는 “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간암, 위암 등 소화기 계통 암보다 생존율이 높은 편이다“라며, “모든 암이 마찬가지지만 치료 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강좌는 대장암에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서울시의사회, ‘제18회 한미참의료인상’ 수상후보 공모

서울특별시의사회는 제18회 한미참의료인상 수상후보자를 11월 1일까지 공모한다.

서울특별시의사회와 한미약품은 앞서 2002년 이 상을 공동으로 제정했고, 제1회 선우경식 원장(사회복지법인 요셉의원)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10명의 개인수상자와 17개 단체수상자를 선정(공동수상 포함)했다.

응모 자격은 대한민국 의사면허를 소지한 회원이자 본회 회원의 제반의무를 필한 자로 ▲국내 또는 국외에서 헌신적인 의료봉사활동으로 국민보건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단체 또는 개인 ▲낙도와 오지, 불우한 단체, 저소득층 밀집지역 등에서 희생적인 사랑으로 의료봉사 활동에 헌신하고 있는 단체 또는 개인 ▲어려운 이웃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보건사업에 공이 현저한 단체 또는 개인 ▲내외적으로 보건의료사업에 크게 기여해 의료인의 명예와 국위선양에 크게 기여한 단체 또는 개인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세종병원,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 의료 지원

보건복지부 지정 심장전문병원인 세종병원은 9월 19일 금융감독원, KB국민은행, 한국구세군과 함께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 의료지원’을 통해 세종병원에서 수술을 마치고 회복 중인 어린이들을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명묵 세종병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허인 KB국민은행장, 김필수 한국구세군사령관, 윤성빈 KB금융그룹 후원선수 등이 참석했으며, 힘든 수술을 이겨낸 어린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와 함께 인형, 가방 등을 선물했다.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 의료지원사업은 KB국민은행, 금융감독원, 구세군자선냄비본부가 캄보디아 심장병 어린이들을 초청해 무료로 수술을 지원하고 어린 생명을 살리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86명의 어린이들이 수술을 받아 새 생명을 얻었다.
 

대구 서부노인전문병원, ‘치매극복의 날’ 복지부 표창

대구의료원에서 운영하는 대구광역시 서부노인전문병원이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지난 19일 실시한 「2019년 치매극복의 날」행사에서 우수한 치매관리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 치매예방 및 치매환자와 가족 지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대구광역시 서부노인전문병원은 2007년 6월 개원 이후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인지재활 프로그램 계획을 수립 ·시행하여 입원환자 및 보호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기여하고 있다.

또한 중증 치매 환자의 전문적인 관리를 통해 인지 기능, 정서 기능, 신체기능 등 기능 증진을 통한 치매환자의 부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치매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 중이다.

 

일본 성마리아병원, 서울성모 암병원 벤치마킹 방문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은 지난 19일 일본 후쿠오카 구루메 성마리아병원의 암센터 건립 벤치마킹을 위해 방한한 ‘사회의료법인 눈(雪)의 성모회’ 이사장 등 방문단을 맞이했다.

성마리아병원은 한국가톨릭의료협회와 협력관계에 있는 일본 가톨릭병원으로 1988년 한일 가톨릭의료기술협력협정을 체결한 이래 협회에서 의료기사 및 간호사들의 일본 연수 파견을 지원하고 있으며 외과 및 신장이식 관련 술기를 습득하기 위해 서울성모병원으로 의료진 연수를 보내고 있다.

한국가톨릭의료협회는 전국 가톨릭 의료기관 및 의료인의 연합체로 1967년에 설립된 한국가톨릭병원협회가 모체다.

 

의협, 오송 제2회관 건립 위한 투자계약 체결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충청북도의사회관에서 오송 제2회관 건립을 위한 ‘대한의사협회·한국산업단지공단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오송2단지) 계약’을 19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올해 4월 28일 의협 제71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제2회관 건립을 위한 오송바이오밸리 부지 매입을 추진키로 의결함에 따라 이뤄졌다.

이에 의협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2019~2021(3개년)동안 140억원을 투자하여 연면적 6,680㎡(2,020평), 건축면적 3,691㎡(1,117평) 규모의 오송 제2회관을 건립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의협은 계약체결에 앞서 충북도청 도지사 집무실을 방문하여 이시종 도지사를 예방하고 성공적인 오송 회관 건립을 위한 충청북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