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동락 교수팀 논문 재활의학 분야 권위 잡지 게재 결정
권동락 교수팀 논문 재활의학 분야 권위 잡지 게재 결정
"임상에서 동일결과 나오면 회전근개 파열환자 치료에 도움"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9.09.2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권동락 재활의학과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권동락 재활의학과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권동락 교수팀(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권동락‧해부학교실 문용석 교수)의 ‘전층 회전근개 파열 토끼 모델에서 폴리데옥시리보뉴클리오티드(Polydeoxyribonucleotide / PDRN)와 미세전류치료의 병합에 따른 재생 증대 효과’라는 논문이 재활의학 분야 상위 10% 내 최고권위 잡지인 ‘Annals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IF 4.196)에 게재 승인을 받았다.

권동락 교수팀은 실험적으로 24마리의 토끼에 회전근개 전층 파열을 유발한 후 6주 경과 뒤 만성 전층 파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한 후 24마리를 무작위로 8마리씩 3개의 군으로 배정했다.

1군은 생리식염수를 주사한 대조군, 2군은 PDRN을 1주 간격으로 4회 주사한 군, 3군은 PDRN을 1주 간격 4회 주사 및 매일 1시간씩 4주 동안 미세전류치료를 병합한 군이다. 연구팀은 이 군을 각각 배정하여 주사한 후 4주째 육안적·조직학적 소견과 동작분석을 통한 기능검사를 비교했다.

그 결과 2군과 3군이 1군에 비해 탁월하게 회전근개가 재생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3군은 2군에 비해 육안적·조직학적 소견에서 세포의 증식 지표와 혈관 신생 지표값, 동작기능을 나타내는 수치가 높았으며, 초음파 추적 검사에서 치료 1주부터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권동락 교수팀은 이러한 치료 효과의 기전은 아데노신(Adenosine) A2A 수용체를 통해 PDRN이 손상된 회전근개 힘줄에 재생을 위한 신생 혈관을 만들고 단백질을 생산해내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미세전류는 VEGF(혈관내피 성장인자)와 ATP(adenosine triphosphate: 아데노신 3인산) 에너지를 통해 회전근개 힘줄의 재생을 상승시킨 것으로 생각했다.

권동락 교수팀은 본 실험의 결과에서 PDRN과 미세전류치료는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아 안전한 치료법으로 판단했다.

권동락 교수는 “재활의학 분야 최고 권위 잡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실험결과를 토대로 임상실험을 시행할 예정이며, 임상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면 회전근개 파열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