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없는 건기식 시장 "먼저 먹은 게 임자"
주인없는 건기식 시장 "먼저 먹은 게 임자"
갱년기 분야 '고정 수요층' 늘어 … 소비자 인식도 변화

휴온스·GC녹십자·종근당건강 등 관련 제품 개발·출시 '박차'
  • 안상준
  • 승인 2019.10.21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안상준] 제약업계가 '갱년기 증상 개선' 분야를 정조준하고 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체중 조절, 피부 보습 등을 위해 건기식을 섭취하는 '고정 수요층'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서다.

업계는 국민들의 인식변화로 갱년기 분야의 건기식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갱년기 증상 관련 시장은 특별히 주도 품목이 없어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자사 제품의 영향력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휴온스는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YT-1'에 대한 식약처 개별인정을 획득했다. 내년 초 관련 제품을 시장에 출시한다는 게 회사 측의 계획이다. 사진은 휴온스그룹 제천 공장 전경.
휴온스는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YT-1'에 대한 식약처 개별인정을 획득했다. 내년 초 관련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은 휴온스그룹 제천 공장 전경)

 

휴온스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YT-1' 식약처 개별인정 획득

휴온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자사의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YT-1'(YT-1)에 대해 개별인정형 원료 승인을 받았다.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인데,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로는 국내 최초다.

'YT-1'은 휴온스가 한국식품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원료다. 지난해 6월 국내 특허를 취득, 독점적 기술 가치를 인정받았다.

휴온스는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3개월간의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YT-1을 섭취한 여성에게서 안면홍조, 손발 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근 관절통, 피로 등의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약 12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국내 여성 갱년기 건기식 시장은 현재 대표 상품 없이 혼재돼 있다. 휴온스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에 대한 개별인정을 획득한 만큼, 향후 시장에서 큰 반향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휴온스 관계자는 헬스코리아뉴스와의 통화에서 "YT-1은 내년 초 제품으로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중년 여성에게 필요한 갱년기 증상 개선과 프로바이오틱스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YT-1의 개별인정 획득은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GC녹십자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건강기능식품 '퀸스플라본'
GC녹십자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건강기능식품 '퀸스플라본'

 

GC녹십자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 주원료 '퀸스플라본' 출시

GC녹십자는 최근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 '퀸스플라본'을 출시했다.

‘퀸스플라본’은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불면증, 피로감, 두통 등의 개선 효과가 입증된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이 주원료로 함유돼있다. 회사측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풍부해 생리활성 기능을 높이고 여성 갱년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체 적용시험 결과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 투여군은 대조군 대비 안면홍조 등의 증상 개선이 확인됐다. 이러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은 한국 식약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각각 개별인정형 원료와 신규 식품 원료로 등록됐다.

GC녹십자 관계자는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제품 출시를 기획했다"며 "하루 한 알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갱년기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종근당건강 '리얼맨'
종근당건강 '리얼맨'

 

종근당건강 '중년 남성' 타깃 갱년기 분야 공략

종근당건강은 여성이 아닌 '중년 남성'을 타깃으로 갱년기 분야를 공략한다. 이 회사는 최근 남성 갱년기 증상 개선과 활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리얼맨'을 출시했다.

리얼맨은 'MR10', '은행잎 추출물', '옥타코사놀' 등의 원료를 배합해 중년 남성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주성분인 MR10은 민들레와 루이보스의 복합 추출물로,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남성호르몬과 남성 갱년기 현상 개선이 확인된 성분이다. 은행잎 추출물은 혈행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옥타코사놀은 지구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품은 지난 7월 첫 '완판'을 기록하는 등 활력 증진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고자 하는 중년 남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종근당건강 관계자는 "중년 남성은 남성호르몬이 점차 감소해 갱년기를 겪게 되고 이로 인해 골밀도와 근육량 감소, 기력 감퇴, 불면증, 만성피로, 우울증, 집중력 저하 등의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겪게 된다"며 "리얼맨은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자신감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