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한약효과 과학적 입증
알레르기 비염 한약효과 과학적 입증
강동경희대병원 김민희 교수팀, 소청룡탕 효과 밝혀

동물실험 외 다기관 임상연구 통해 입증된 첫 사례
  • 서정필
  • 승인 2019.10.2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김민희 교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김민희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중증, 만성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한약복용의 증상 개선 효과가 다기관 임상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김민희, 최인화 교수팀은 소청룡탕이 알레르기 비염의 콧물, 코막힘, 코가려움증, 재채기 증상을 개선한다고 발표했다. 소청룡탕은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한약처방으로, 한방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알레르기비염 한방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약이다.

동물실험을 통해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의 진행 억제 효과가 밝혀졌으나 다기관 임상연구를 통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진은 5개 기관이 함께 진행한 임상연구에서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 환자 154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소청룡탕을 복용하게 했다. 연구기간 동안 비염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은 금지했다.

연구결과 소청룡탕을 복용한 군에서 복용 2주차부터 바로 총 코 증상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총 비증상 점수 12점 만점에서 복용 시작 시에는 평균 7.55점, 2주차 5.15점, 4주차 4.48점으로 감소했다.

또한 간, 신독성을 포함한 이상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같은 연구진에 의한 알레르기 비염과 비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형개연교탕의 효과 임상연구와 심하고 증상이 오래된 비염 환자에 대한 치료 원리를 밝혀낸 연구 등에 대한 후속연구로 발표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통합의학분야의 유명 국제학술지인 ‘컴플리멘터리 테라피스 인 메디신(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