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 최신 자료 구축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 최신 자료 구축
건보공단, 100인 이상 사업장 및 지자체에 제공
  • 박정식
  • 승인 2019.10.2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8일 사업장 및 지역 단위별 건강검진 결과 및 주요 만성질환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 최신 자료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는 고혈압‧당뇨병‧암 등 15개 질환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분석해 산출한 55종의 건강검진 및 만성질환 관련지표와 항생제 관련지표, 기대수명 지표를 포함한 총 57종의 지표로 구성돼 있다.

특히 20세 이상 전 국민의 진료 데이터와 건강검진 데이터, 자격 및 보험료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사업장 단위, 읍‧면‧동 단위, 장애인 단위의 세부 인구집단별 건강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지표다. 효율적인 보건의료 정책수립 및 평가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 최신 자료를 통해 100인 이상 사업장 및 지자체(보건소) 보건담당자는 2002년부터 2018년까지의 지역 및 사업장 단위별 건강검진 결과와 고혈압, 당뇨 등 주요 만성질환의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또한 2004년부터 2018년까지의 지역별 기대수명 및 소득분위별 기대수명의 격차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2008년부터 2017년까지의 지역단위 항생제 처방률 및 사용량 실태를 확인해 적정한 항생제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건보공단 빅데이터실 안병운 실장은 “지표의 주기적 업데이트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신규 건강지표의 개발을 계속해 100인 이상 사업장 및 전국 지자체에서 국민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과 건강증진계획 수립‧평가에 앞으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건보공단은 ‘건강검진 및 의료이용 지표’를 2015년 4월부터 국민건강보험자료 공유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지자체(보건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2016년 6월부터는 사업장에도 제공하고 있다. 100인 이상 사업장 및 지자체(보건소) 보건담당자라면 누구나 자료에 접근해 관련 지표를 조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