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기술 10대 글로벌 제약회사 공급”
알테오젠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기술 10대 글로벌 제약회사 공급”
“총계약 규모 1조6190억원 ... 항체의약품 피하주사 개발 박차”
  • 박원진
  • 승인 2019.11.3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원진] 바이오베터 개발 기업인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은 정맥주사용 의약품을 피하주사용 의약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기술을 10대 글로벌 제약회사에 제공하는 비독점적 글로벌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본 계약 체결에 따라 알테오젠은 신규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공급을 책임지며, 글로벌 제약사는 ALT-B4와 자사의 여러 바이오 의약품을 혼합하여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권한을 갖게 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알테오젠은 한화 약 153억원($ 13M)의 계약금을 받고, 앞으로 제품의 임상, 허가 및 판매 이정표를 달성하면 추가로 마일스톤을 받는다. 총 계약 규모는 약 1조 6190억원($ 1.373B USD)이다.

알테오젠이 개발한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는 Hybrozyme®이라는 단백질 공학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신규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다. 이는 기존에 알려진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의 고유한 작용기작을 유지하는 한편, 개선된 생물이학적 성질을 가진 제품으로 현재 cGMP 시설에서 임상시료를 생산하고 있다. 이 기술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정맥주사로 투여되는 모든 바이오 의약품을 대량으로 피하투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알테오젠의 대표이사 박순재 박사는 “이번 계약이 우리 기술의 잠재적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고 믿고 있으며, 환자에게 보다 편리한 치료 관리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제약사와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알테오젠은 Hybrozyme®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신규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기술을 특허 출원하였고, 이외에도 NexPTM-fusion기술 및 NexMabTM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바이오 베터 제품들을 개발 및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셉틴 SC 바이오시밀러와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등 바이오시밀러도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