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지방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나? ··· 日 연구팀, 매커니즘 규명
트랜스지방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나? ··· 日 연구팀, 매커니즘 규명
日 도호쿠대, 분자적 수준에서 질환유발 작용 기전 밝혀내
  • 서정필
  • 승인 2020.03.26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반고체나 고체의 상태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트랜스지방(trans fats)이 동맥경화증, 심혈관질환, 치매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을 촉진하는 매커니즘이 일본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일본 도호쿠대학교(Tohoku University) 연구팀은 두 가지 트랜스지방산을, 항암제 투여를 통해 인위적으로 손상되게 한 세포에 투여하는 실험을 통해 트랜스지방산이 세포사(apoptosis) 과정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보통 DNA 손상은 활성산소, 자외선, 항암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손상이 회복 가능할 정도로 발생하면 자연 회복 과정이 일어나지만, DNA가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되면 세포는 세포사(apoptosis)라고 불리는 세포의 자연적인 궤멸 과정을 스스로 이끈다.

연구팀은 항암제 중 하나인 독소루비신(doxorubicin)을 세포에 투여해 인위적으로 DNA 손상을 일으킨 뒤 엘라이드산(elaidic acid)과 리노엘라이드산(linoelaidic acid)을 그 세포에 투여했다.

실험 결과 이 두 지방산이 세포의 에너지 생성 동력원인 미토콘드리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지방산은 세포가 활성산소를 만드는 미토콘드리아의 신호 체계를 활성화해 세포의 자연 치유 과정을 방해하고 DNA의 손상을 더욱 빠르게 해 세포사(apoptosis) 과정을 촉진했다.

연구팀은 “이렇게 세포사 과정을 촉진하는 과정에서 동맥 내 플라그 등이 발생하며, 이러한 매커니즘이 여러 질환의 빠른 진행으로 이어진다고 보인다”고 설명했다.

트랜스지방이 여러 질환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는 그동안 많이 발표됐다. 대표적인 것은 지난 2015년 캐나다 맥매스터대 연구팀의 관련 논문 분석 연구 결과로, 트랜스지방 섭취는 심장병 위험을 21%,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28%,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34% 각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트랜드지방이 어떻게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지 분자적 수준에서 그 작용 기전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에 참여한 마츠자와 아쓰시(Atsushi Matsuzawa) 도호쿠대 보건화학연구소 교수는 “그동안 트랜스지방이 여러 질병을 일으킨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졌지만 그 근본원인을 설명할 수는 없었다”며 “이번 연구는 동맥경화증을 포함한 병적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는 트랜스지방산의 새로운 독성 기능과 작용 메커니즘을 밝혀낸 것이다. 이 발견은 트랜스 지방산이 질병을 어떻게 유발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분자적 근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