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bD 적용 복합이층정제·주사제 예시모델 공개
QbD 적용 복합이층정제·주사제 예시모델 공개
  • 박정식
  • 승인 2020.03.3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의약품 품질고도화시스템(QbD)을 적용한 복합이층정제, 주사제 예시 모델이 31일 공개됐다.

의약품 품질고도화시스템이란 의약품 개발부터 판매중단까지 전주기에 걸쳐 사전 위험평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특성에 맞는 최적의 품질관리를 구현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번 예시 모델은 QbD에 대한 국내 제약업체의 이해도를 높이고 의약품 개발에 QbD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부산대학교 및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사업으로 추진한 결과다.

주요 내용은 ▲ QbD 적용 예시모델(복합이층정제, 주사제) 개발 ▲ 제조규모에 따른 설계공간의 변화요인 분석 및 구축 연구 결과다.

예시모델 개발 결과는 QbD 개념을 적용해 시생산(Pilot) 규모에서 제품 및 제조공정을 개발하는 전반적 내용과 국제공통기술문서(CTD) 양식으로 작성한 의약품 품질평가 보고서 등이 있다.

또 의약품 제조규모 증대가 공정변수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성공적 제조규모 증대를 위한 최적화 방법과 관리전략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예시모델을 통해 국내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수준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는 맞춤형 컨설팅 및 인재양성 교육을 추진해 QbD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