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규 명예교수 ‘안중근 의사상’ 수상
전재규 명예교수 ‘안중근 의사상’ 수상
  • 서정필
  • 승인 2020.05.1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 후 기념촬영
수상 후 기념촬영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전재규 명예교수(마취통증의학과)가 최근 사단법인 국제문화예술협회로부터 국제 '안중근 의사상'의 자연·과학 부문을 수상했다.

전 명예교수는 5일 열린 시상식에서 안중근 의사(義士)와 수상자의 사진이 새겨진 기념동패 전달과 대형메달 수여식에 이어, 전 교수는 대만 최고의 사립대학인 담강대학교(Tamkang University) 명예철학박사 학위도 수여받았다.

전재규 명예교수는 “생각지도 못했기에 처음에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며 “하지만 지난 20여년간 여러 가지 형태로 사회사업을 진행한 것이 공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사실에 매우 기쁘고 영광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 명예교수는 의학자로서도 명성이 높았지만 1999년부터 20여년간 대구 3·1운동과 같은 역사 정립 운동과 각종 문화사업 재연행사 등을 이끌어 왔다.

특히 계명대 동산의료원 의료선교박물관장으로 재임하며 대구3·1운동 역사관을 설립했고 대구 3·1운동길 고증, 대구3·1운동 재연행사를 추진해왔으며 대구3·1운동 정체성 확립을 위한 책을 발간했다.

또 한·일 언어문화연구소를 개설하고 독도문제, 독립운동, 3·1운동 등 수준급 연구 논문을 발표했으며 중·고등학생이 읽을 수 있도록 독립선언문을 번역해 국정교과서에 싣는 일에도 매진하고 있다.

현재 전 명예교수는 현재 계명대 명예교수 및 대신대학교 명예총장으로서 각종 사회 공헌 활동에 헌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
이성훈의 정신과학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