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대신 습관을 처방하는 의사
약 대신 습관을 처방하는 의사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김선신 교수

아프지 않고 오래 사는 법

[신간] 습관처방 출간
  • 전성운
  • 승인 2020.08.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습관처방
[신간] 습관처방

[헬스코리아뉴스 / 전성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 아픈 사람이 아니라 아프고 싶지 않은 사람들과 숨어 있는 병을 빨리 발견해서 고치고 싶은 사람들이다. 대부분 검진결과에서 병원을 찾아야 하는 큰 이상이 없지만 과연 이들이 모두 건강하다고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해질 수 있을까?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알레르기내과 김선신 교수가 라이프 스타일 의학을 시작한 이유다.

라이프 스타일 의학은 2003년부터 하버드, 예일, 스탠퍼드 등 미국의 주요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시작된 근거중심 의학으로, 6가지 생활습관(식이, 운동, 수면, 스트레스, 술, 담배)을 통해 실질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김선신 교수는 스탠포드 의과대학에서 라이프 스타일 의학을 공부하고 2013년 강남센터에서 ‘라이프 스타일 코칭클리닉’을 시작했다. 그리고 클리닉 방문자에게 약 대신 건강한 생활습관을 처방해왔다. 그간의 임상경험과 연구, 그리고 매일 39층 계단을 오르며 얻은 경험적 노하우를 담아 ‘습관처방’ 이라는 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약 대신 습관을 처방하는 의사들,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는 왜 요리수업을 할까?, ▲매일 계단을 걸어서 오르는 이유, ▲평균수명이 아닌 건강수명을 늘려라, ▲의학의 생활화, 생활의 의학화 라는 5개의 큰 주제로, 라이프 스타일 의학의 실제 적용 사례와 그 이론적 배경, 일상 생활에 적용 가능한 팁을 상세히 소개한다.

김선신 교수는 “좋은 생활습관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실제로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죠. 그래서 건강관리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라고 말했다.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건강관리를 위한 그녀의 성공적인 전략을 만나보자.

김선신 교수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알레르기내과를 전공했다. 현재는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알레르기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처방한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선신언니>를 개설하여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건강관리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식너머, P272, 1만6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