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 후 피부관리…비법이 따로 있다"
"바캉스 후 피부관리…비법이 따로 있다"
  • 최연 기자
  • 승인 2007.08.0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즐거운 휴가를 보낸 후, 얼룩덜룩하고 푸석푸석한 피부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은 고생해본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우선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빨리 파악한 후 피부타입별, 증상별로 적절하고 신속한 관리를 하는 것이 빠른시간 안에 피부상태를 호전시킬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절세가인성형외과 이선혁 원장의 도움말로 피부타입별, 증상별 피부관리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다.<편집자 주>

▲ 이선혁 원장
◆원인=휴가중 강한 자외선과 냉방으로 인해 피부는 목마르다. 피부 표면이 땀과 과당한 피지로 번들거린다고 해서 건조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겉으로는 번들거려도 안으로는 건조함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외선으로부터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 기미, 잡티도 늘어 날 수 있다. 이와 함께 피부 깊숙히 영향을 주는 자외선이 피부변화를 불러와 탄력을 떨어뜨려 잔주름이 늘어날 수 있다는 사실에도 주목해야 한다.

땀이 많이 흐르는 계절이므로 땀에 의해 pH 균형이 깨지고 과다 분비된 피지가 피부 표면의 더러움과 뭉쳐 산화 되면서 모공을 막을 수 있어 블랙헤드나 여드름 등과 같은 트러블이 발생할수 있다.

◆피부가 심하게 붉어졌다?=바캉스 이후 피부는 많이 지치게 마련이다. 바캉스 중에 느끼지 못했던 피곤함과 함께 다시 출근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몸이 더 무거워진다. 에어컨 바람, 바캉스 중 햇볕에 많은시간 노출로 인해 피부는 메마를대로 메말라 있는 이다. 피부도 마찬가지로 수분보충이 필요하다. 이럴땐 을 되도록 많이 마시도록한다.

피부가 심하게 붉어져있을 경우 피부 자극이 완전히 진정될 때까지 다른 손질은 삼가 하며 본격적인 회복 작전으로 화장수 마스크, 로션 마스크를 실시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스프레이 토너를 수시로 사용해 주면 효과적이다.

자극을 진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찬물 샤워와 찬물에 적신 타월로 찜질을 해 주는 것이다. 물에 적신 타월을 비닐팩에 담아 냉동실에 5분 정도 넣어둔 후 얼굴, 팔, 다리 등을 지긋이 눌러 주면서 열기를 뺀다. 박박 문지르며 닦는 것은 금물. 차가운 화장수를 화장솜에 묻혀 두드려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피부가 심하게 건조하다=아침저녁으로 알로에나 비타민E 성분이 들어있는 보습제를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유분이 많은 크림타입 보다는 피부에 빠르게 스며드는 젤 타입의 수분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세안 후 수건으로 물기를 두드려 닦아낸 다음 보습제를 적당량 덜어 피부에 펴바르고 손가락을 이용해 톡톡 두드려가며 흡수시킨다. 이때 눈가와 입가를 둥글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고, 이마와 볼 부위는 네손가락을 이용해 아래에서 위로 부트럽게 쓸어올리면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각질이 심하게 일어난다=피부에 각질이 생겼을 경우 손으로 떼어내는 것은 삼가야한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제품이나 그 외의 각질제거제 역시 자극을 줄 우려가 있으므로 당분간 사용을 자제한다. 각질제거를 원한다면 피부가 어느 정도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난 2주 후가 적당하다.

이때도 알갱이가 있는 제품 사용은 삼가 해야한다. 피부가 붉은 상황에서는 각질을 강제로 벗기지 말아야한다. 너무 뜨겁지 않는 스팀타월을 이용하여 수분을 공급한 후 충분한 양의 미백크림과 에센스를 1대 1의 비율로 섞어 바르고 15분 정도 랩을 씌워놓으면 바른 성분의 흡수율이 훨씬 좋아진다.

◆여드름이 많이 올라왔다?=땀과 화장이 범벅이 되어 쉽게 지저분해지므로 피지 제거용 이중세안과 필링을 적절히 해준다. 곪는 여드름이 있으면 IPL, 백설공주 필링 등 살균, 소독작용이 있는 레이저 치료도 권해볼만하다.

◆기미 주근깨는 어떻게?=여름에는 제거관리보다 예방관리에 힘쓰고 가을, 겨울에 제거관리에 힘쓴다. 미 시사주간지 타임지에서도 21세기 여성에게 가장 필요한 발명품이 썬크림이라 할 만큼 자외선차단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휴가때 갑자기 올라온 기미 주근깨는 I2PL 이나 ND YAG 레이저 등으로 치료를 받으면 효과적이다.

[도움말: 절세가인성형외과 이선혁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