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 강’의 헬스골프 <20>거울 연습… 백스윙 마스터하기
‘제이슨 강’의 헬스골프 <20>거울 연습… 백스윙 마스터하기
  • 제이슨 강
  • 승인 2010.08.16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 한 가지씩 배우면 누구든지 꼭 성공하게 된다.” 제가 어릴 적 자주 들었던 이 말은 골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가지씩 스윙에 대해 배워나간다면 오래지 않아 좋은 스윙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많은 사람들은 그립과 셋업 자세도 확실하게 배우지 못한 상태에서 공만 똑바로 치려고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스윙을 하지 못합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하면서 너무 쉽다고 자신만만해하거나, 자기 편한 대로 스윙을 하면서 자신이 잘 친다는 자아도취에 빠지는 사람도 종종 볼 수 있지요.

◆ 발전 없는 자아도취 금물

▲ 원래의 스윙 모습.
남자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운동신경을 과신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급하게 배운 사람들은 기초가 튼튼하지 못해 어느 정도 골프를 치다 보면 더 이상 실력이 늘지 않고 제자리걸음만 하게 됩니다. 잘못된 스윙을 교정하는 것은 처음 골프를 배울 때보다 더 힘들 수밖에 없지요.

레슨프로 없이도 효과적으로 연습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혼자 연습할 때 거울 앞에서 스윙을 점검하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거울 앞에서는 자신의 앞 모습과 옆 모습을 먼저 살피는 습관을 가지세요. 앞 모습에서는 두 발꿈치가 어깨너비가 돼야 하며, 두 손은 두 다리의 가운데에 위치하는지 확인합니다.

백스윙을 해서 왼팔이 지면과 나란히 됐을 때 거울을 보면 샤프트의 위치를 통해 자신의 스윙궤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자세를 잡은 뒤 백스윙을 하고 거울을 봐야지, 거울을 보면서 백스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옆 모습에서는 허리에서 무릎까지의 선과, 어깨부터 손끝까지의 선이 평행하고, 몸과 클럽을 잡은 두 손의 간격은 주먹 하나가 넉넉히 들어갈 정도가 되는지 체크합니다.

◆ 거울을 통한 백스윙 점검법

▲ 거울의 가운데에 줄을 긋고 백스윙시 얼굴이 5cm 정도 움직인 걸 확인한다.
거울을 통해 백스윙을 점검하는 독특한 방법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우선 정면으로 서서 두 손을 앞가슴에 엇갈리게 포갠 후 거울에 자신의 몸이 수직으로 절반만 비치게 합니다. 그 다음 거울을 보지 않고 어깨를 돌리면서 백스윙을 완전하게 한 뒤 머리가 완전히 거울 안쪽으로 들어왔는지 확인해보는 것이죠. 머리가 여전히 반만 거울에 비친다면 스윙 때 체중이동이 반대로 되는 ‘리버스 피봇(reverse pivot)’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혼자서 연습할 때는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1~2시간을 연습한다면 여러 가지를 연습하는 것보다 한 가지를 연습하는 게 더 빠른 시일 내에 스윙을 고치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미국 PGA투어 선수들은 한 가지 스윙방법을 익히기 위해 6개월 이상 집중적으로 연습하곤 합니다.

‘스윙의 달인’이랄 수 있는 프로선수들이 이럴진데, 아마추어 골퍼들이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건 자명한 일 아닐까요? -헬스코리아뉴스-

제이슨 강은 미국 PGA Class A 멤버로 서울 강동구 천호동 골프돔에서 제이슨골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SBS골프채널 레슨프로그램 진행자로도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