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 강’의 헬스골프 <63>완벽한 다운스윙 연습법
‘제이슨 강’의 헬스골프 <63>완벽한 다운스윙 연습법
  • 제이슨 강
  • 승인 2011.09.02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스윙을 잘 훈련해 익숙해졌다면 이제 다운스윙을 하면서 공을 정확히 맞히는 데 중점을 둬야 할 차례입니다. 그러나 많은 골퍼들은 다운스윙의 느낌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샷을 하곤 합니다.

아마추어 골퍼 대부분이 클럽을 코킹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힙을 빨리 돌려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운스윙에 대해서 간단히 말하자면 클럽헤드를 공 뒤로 던지듯이 스윙을 하면 됩니다.

약간 의아해 할 수도 있지만 어느 한 부분을 돌리는 것이 아닌 전체 몸과 팔, 그리고 클럽이 하나가 되어 동시에 임팩트를 해야 합니다. 힙만 먼저 돌리게 되면 팔과 클럽이 따로 놀기 때문에 임팩트에서 헤드와 팔이 늦어지면서 슬라이스와 함께 거리에 많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느낌으로 다운스윙을 해야 타이밍을 맞추어 정확한 임팩트를 할 수 있을까요?

다운스윙을 마스터하는 두 가지 연습

첫 번째는 연습장이나 조그마한 공간에서 두 명이서 할 수 있는 연습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두 사람이 넉넉히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스윙을 하는 사람은 백스윙을 할 때 길게 편 상태를 만들어주면 되고 뒤에 있는 사람은 클럽헤드만 잡아주면 됩니다.

스윙하는 사람이 체중이동을 하면서 공을 치듯이 아래로 클럽을 당겨줍니다. 이때 뒤쪽에서 헤드를 잡고 있는 사람이 헤드가 끌려가지 않도록 버텨주어야 합니다. 스윙을 하는 사람은 아무리 몸을 돌리고 싶어도 팔과 클럽을 뒤에서 당기고 있기 때문에 돌아가지 않고 더 세게 당기려고 하므로 팔로 당기는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느낌이 바로 다운스윙 시작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두 번째 연습법은 막대기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긴 막대기나 빗자루를 준비해 오른쪽 발 옆에 세우세요. 그런 다음 사진처럼 양손으로 막대기를 잡고 체중 이동을 해주면서 양팔은 아래로 내립니다.

다운스윙은 볼링처럼 공을 밑으로 던진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체중이 왼쪽으로 쏠리면서 팔과 몸이 동시에 움직입니다. 이 경우 발이 하체가 먼저 시작한다는 느낌이지만 사실은 거의 동시에 시작하게 됩니다.

이 두 가지 연습을 번갈아 가면서 훈련을 하면 몸과 팔이 동시에 시작하는 완벽한 다운스윙 동작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제이슨골프(주) 대표인 제이슨 강 프로는 미국 PGA Class A 멤버로 미 프로골프휘트니스협회 멤버이자 타이거우즈골프재단 지도자다. 조선일보, 월간중앙, 골프매거진, 골프다이제스트 등에 골프레슨 칼럼을 게재했고 SBS골프채널 레슨프로그램 진행자, 경일대학교 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